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ETF

미국 국채 투자 KODEX 미국채울트라30년선물(H) ETF 정보와 매수한 이유

코로나 이후 전 세계에서 무지막지하게 뿌렸던 돈들과 우크라이나 전쟁, 미중 분쟁으로 인한 공급망 문제 때문에 인플레이션 수치가 급등했다. 각 나라에서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급하게 금리를 올리고 있다. 일반적으로 금리가 오르면 채권의 가격이 하락하고, 금리가 내리면 채권의 가격이 상승한다. 다음번에 채권에 관해 공부한 내용을 자세히 포스팅하겠다.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볼 ETF는 KODEX 미국채울트라30년선물(H)이다. 공식정보사이트는 아래에 있다.

 

KODEX

코덱스 공식홈페이지, 증권사 리포트모음, 대한민국 ETF 시장의 선도자, KODEX는 국내 시장을 뛰어넘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ETF 운용사를 지향합니다.

www.kodex.com

ETF 정보

KODEX 미국채울트라30년선물(H) ETF는 미국의 S&P Ultra T-Bond Futures 지수와 연동해서 가격이 움직인다. 일부 ETF는 채권을 직접 보유하지만, 이 종목은 지수를 추종하는 ETF라서 분배금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이 종목은 환헤지형(H) ETF다 ETF의 이름 뒤에 (H)라는 표시가 있으면 환헤지형 종목이다.

 

※환헤지란 환율의 변동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것을 말한다. 환헤지형이 아닌 미국 30년 물 채권이 10% 상승하고 달러/원 환율이 10% 하락한다면 거의 본전이지만, 환헤지형 종목의 경우 채권 10% 상승분만을 얻을 수 있다. (환헤지가 완벽하진 않아 약간의 손실은 발생할 수 있다.) 

 

ETF 구성정보

KODEX 미국채울트라30년선물(H) ETF는 95.6%의 자금이 US ULTRA BOND F2303에 투자되어 있고, 4.3%는 미국에 상장된 채권 ETF인 TLT로 이루어져 있다. 나머지는 환헤지를 위해 원화, 달러로 이루어져 있다.

 

ETF 운용 수수료

ETF의 총보수는 0.355%로 매우 높은 수준이다. 이 비용은 매년 빠져나가게 된다.

 

나의 ETF 매수 이유

2022년 11월 21일, 보유 중인 연금저축펀드 계좌에서 남은 현금의 1/4에 해당하는 137만 원어치를 매수했다. (평단가 8,565원)

당시 미국의 기준금리는 4%였는데 앞으로 많이 올라도 1% 정도 오를 것이고, 경기침체가 온다면 다시 빠르게 금리를 내릴 거라는 판단에서 채권에 투자를 결심했다.

당시 달러 환율도 1,361원으로 몇 달 뒤면 10% 이상 하락할 것 같았다.

 

미래에셋증권의 연금저축펀드 계좌에서 매수 가능한 환헤지형 미국채 ETF는 KODEX 미국채울트라30년선물(H)가 유일했기 때문에 이 종목을 매수했다.

연금저축펀드 계좌에서 해외 ETF를 사고팔아서 수익을 내면 과세이연이 가능하기 때문에 해외 ETF를 매수 / 매도할 때는 연금저축펀드 계좌를 이용하고 있다.

 

연금저축펀드에 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면 된다.

 

해외주식 ETF 투자하는 직장인이라면 연금저축펀드 추천합니다!

연금저축펀드는 주식투자가 가능한 형태의 개인연금계좌이다. 납입시 세액공제 혜택도 있고, 투자 수익에 대한 과세도 이연 되는 효과가 있어서 좋다. 주식투자를 55세까지 계속하려는 사람이

invest-after-work.tistory.com

 

※ 저는 흔한 주린이로 공부를 하며 투자에 대한 내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글에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